topimage
  • 최근 댓글
  • 2019년 9월 15일

     

    제 자전거에는 Nexus 7 단 기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.

    단을 올렸다 내렸다 하는 손잡이가 벌써 오래전부터 매끄럽게 작동이 되지 않았습니다.

    그래도 작동은 하니 그냥 사용해야지 하면서 몇 년의 시간이 지났네요.

    그리고 기어 손잡이에서 뒷바퀴의 기어까지 연결하는 선을 보하는 튜브도 많이 벗겨지고 해서 큰 맘을 먹고 손잡이를 교체해보기로 했습니다.

     

    자전거 가게에 가서 기어 손잡이를 교체하고 싶다고 하니 친절한 점원 아저씨가 제 자전거 모델에 맞는 제품을 하나 찾아주셨습니다.

    가격이 10유로인데 인터넷 최저가보다 더 싸게 구할 수 있어서 무척 기뻤습니다.

     

    이 부품의 경우에는 자전거 가게에서 교체를 해 줄 때에 인건비로 34유로를 받는다고 하시더군요.

    난이도가 조금 있는 작업이기에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작업은 아니지만, 저는 일단 제가 한번 집에서 혼자 시도해 보고 혹시 잘 안 되면 가게로 자전거를 가져오겠다고 했습니다.

     

    제가 하는 작업에 대해서 인터넷 유튜브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비디오를 몇 편 봤습니다.

    그리고는 유튜브에서 시범을 보이는 순서대로 차근차근 교체 작업을 하였습니다.

    손잡이만 교체한다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터이지만 제 경우에는 연결하는 선과 튜브까지 교체해야 하기에 시간이 좀 오래 걸렸습니다.

    게다가 처음으로 해보는 작업이다 보니 생각보다 오래 걸려서 약 3시간 만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.

    결과적으로는 대만족입니다.

    뭔가 이상하게 꺼림직하게 작동하던 기어 변속이 아주 매끄럽게 되고 기어의 단을 바꿀 때마다 들리는 소리도 깔끔해졌습니다.

     

    20190913_180341.jpg

    사진 윗쪽에 있는 제품이 그동안 잘 사용해왔던 제품이며, 아랫부분에 까맣게 반짝거리는 제품이 이번에 새로 단 제품입니다.

     

     

    2019년 9월 17일

    잘 작동한다고 생각했는데, 어제 자전거를 타던 중 기어가 안 바뀌는 현상이 있었습니다.

    자전거를 세우고 살펴보니 뒷바퀴 기어를 연결하는 부품이 자리에서 빠져나와있더군요.

    아무래도 선의 길이를 조절하는 부품의 나사가 꽉 조이지 않았나 봅니다.

    그래서 오늘 제 힘껏 나사를 꽉~~ 조았습니다.

    이제 잠시 후에 다시 자전거를 타고 배드민턴을 치러 가는데 이제는 별 이상이 없으리라 생각/기대합니다.

     

    XE Login